소리소문2014. 2. 18. 00:34



일본의 자존심이었던 소니가 PC 사업분야를 매각했다.

2014년 3월 소니의 바이오 노트북은 그야말로 바이바이다...

내 첫 노트북이 소니 바이오 였는데

참으로 기분이 묘하다.


지금 쓰는 컴퓨터는 맥북 프로 레티나 디스플레이다.

고 스티브 잡스가 소니 바이오 노트북을 보면서,

여기에는 맥 OS 를 넣어도 되겠다고 말했다는 전설이 있을 정도로 디자인의 혁신을 이끌어냈던 소니스타일

(바이오 이전의 노트북은, 로고가 사용자를 향했다고 한다. 하지만 바이오는, 상대가 바이오를 보는 방향에서 읽을 수 있도록 로고를 배치했다고 한다. 한마디로 비즈니스의 목적에서 벗어나 비로소 보여주기 위한 아이템이 된 것이다. 또한 Video Audio IO 의 약자로써, 비디오와 오디오를 구동하기 위한 목적을 이름에서 천명하였다는 것도 바이오 시리즈의 비하인드 ) 

만약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다면 

굉장히 하이테크한 디자인의 맥북이 세상에 선보였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한다.



소니는

초라한 2013 회계연도 3분기 실적발표를 하며, PC 사업부를 일본 산업 파트너스 (JIP)에 매각한다고 발표했다.

PC, 제조, 판매까지 JIP가 새로이 설립할 법인이 도맡게 되며, 바이오 브랜드도 직접적으로 사용할 수 있단다.

A/S만 당분간 소니가 맡아서 해주기로 했다고 한다.




소니는 바이오 브랜드로 1996년 PC 산업에 진출했으나, 

스마트폰과 태블릿으로 인한 PC 산업의 전반적인 악화로, 고급형 시장을 공략하던 소니의 전략은 참담했다.

미국 시장 조사 업체에 따르면 소니의 작년 3/4분기까지의 PC 점유율은 1.9%로 9위에 머물렀다.


PC 사업을 매각하고, 나머지 역량을 스마트폰과 태블릿에 쏟아부어 회생을 꾀하는 소니

그렇지만, 레너버와 화웨이 LG, 그리고 강적 삼성이 있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앞으로의 소니의 행보를 지켜보자.


Posted by 아누이